Data Recovery Tip

삭제파일복구 방법 안내드려요.

슌돌이 2020. 11. 4. 15:23
반응형

외장하드, 하드디스크, USB, SSD 등 저장 매체에서 파일 및 폴더를 삭제한 경우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 삭제파일복구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SSD는 활성화된 볼륨에서 파일을 삭제할 경우 빠른 속도로 영구적 삭제가 진행되기 때문에 삭제 파일 복구 복구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삭제된 파일 복구에 있어 가장 주의할 내용은 복구할 저장 매체를 더 이상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복구 프로그램을 이곳에 다운로드해서도 안되고 복구할 데이터 역시 다른 저장매체로 저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외장하드나 USB에 있던 파일을 삭제해 이를 복구하기 원한다면 지금부터 외장하드나 USB를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복구 작업이 끝날 때까지 이 외장 하드나 USB에는 어떤 내용도 추가로 저장되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에서 파일을 삭제했는데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가 한 개뿐이라면 반드시 USB나 외장하드를 준비해 이곳에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해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바탕화면이나 내 문서에서 삭제된 파일을 복구하기 위해 인터넷 검색과 복구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하시면 C 파티션을 계속 사용하게 되므로 원하시는 파일 복구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만약 이 내용이 잘 이해되지 않는 다면 삭제 파일 작업을 다른 분께 부탁하거나 전문 업체에 의뢰하시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삭제 파일 복구를 위해서는 데이터복구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성능 좋은 유료 프로그램들이 많아 전문업체 못지않은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데 이지어스, R-SUTDIO 등 대표적인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 수 있고 무료 프로그램인 TestDisk나 복구 천사 프로그램을 사용해 삭제파일복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삭제 파일 복구 작업은 사용 방법에 편의성이나 복구 결과를 볼 때 복구 천사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복구 천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 후 스캔을 진행하시면 디스크에서 삭제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부 혹은 원하시는 파일만 선택해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때 데이터는 반드시 다른 저장 매체에 저장해야 합니다.

 

삭제된 파일은 추가적인 작업이 없다면 100% 복구가 가능합니다. 디스크에서 파일을 삭제 후 다른 내용을 저장하지 않으며, 삭제된 파일은 보이지 않지만 디스크 어딘가에 그래도 남아 있기 때문에 복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삭제 후 다른 파일을 저장하게 될 경우 덮어쓰기로 인해 삭제 파일 복구가 불가하게 됩니다. 중요 파일을 실수로 삭제하신 경우 덮어쓰기를 주의하시고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을 잘 사용해 복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