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Recovery Tip

외장하드 USB 연결하는 부분이 고장났어요. 수리 할 수 있죠?

슌돌이 2022. 5. 24. 17:59
반응형

외장 하드 USB 연결하는 부분 USB 케이블 꽂는 그 부분이 부러졌어요. 그래서 외장 하드를 연결할 수가 없는 상태인데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데이터 복구 업체 가는 거 말고 해결할 수 없을까요? 간단하게 해결해 볼 수 있을 거 같기는 한데 저장된 내용이 중요하다 보니 직접 하기 좀 겁이 나기도 해요. 괜히 건드려서 망하는 거 아닌가 해서요.

 

좀 안전하게 제 데이터를 무사히 복사해 올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외장 하드 USB 연결 부분이 부러지거나 고장 난 경우 외장 하드 케이스만 구매해서 하드 디스크를 교체할 수 있어요. 어렵지 않습니다. 누구나 다 할 수 있어요. 하드 디스크를 빼내서 다시 새 외장 하드 케이스에 넣기만 하면 됩니다. 수리는 쉽지 않아요. PCB 기판이 뜯어져 나가는 게 대부분이라 이전에 납땝 경험이 없다면 쉽지 절대 쉽지 않아요.

 

고장난 외장 하드 케이스를 분해해 하드 디스크를 다른 외장 하드 케이스에 연결하면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외장 하드 케이스 교체는 경험이 없는 분들도 다 하실 수 있어요. 문제는 삼성이나 엘지, ADATA, 씨게이트 외장 하드는 이렇게 교체가 가능한 외장 하드이나 WD 혹은 그 외 일부 외장 하드는 교체가 불가한 일체형 PCB로 되어 있어요.

 

이렇게 PCB 일체형 모델은 외장 하드 케이스 교체가 불가능해서 수리 혹은 데이터 복구 업체에 맡겨야 합니다.

 

이런 외장 하드는 USB 포트 연결 부위가 고장 나도 문제 해결이 쉽지 않아요. 불가능한 거는 아닌데 정말 쉽지 않습니다.

 

USB 연결 부위 교체가 가능한 모델이라면 2.5인치 혹은 3.5인치 외장 하드 케이스를 검색해 구매하고 기존 외장 하드 케이스를 분해해 안에 있는 하드 디스크를 구매한 새 외장 하드 케이스에 넣어만 주면 됩니다. 아주 간단해요. 외장 하드 케이스에 하드 디스크를 연결하고 USB 케이블을 연결하면 바로 다시 이전처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한데 간혹 외장 하드를 연결해도 드라이브 연결이 안 될 경우엔 디스크 관리자에서 외장 하드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 주면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어요.

 

 

만약 WD처럼 일체형이라면 직접 전원 라인, 데이터 라인을 찾아 이를 연결하거나 해야 하는데 너무 어려운 일이라 직접 하기는 어렵고 다시 사용할 일도 없는 공구나 부품을 구매하기보다 차라리 수리해주는 업체를 찾는 게 나아요. 다만 수리해 주는 업체가 잘 없어요. 대부분 할 수는 있는데 외장 하드 수리 후 클레임이 하도 많으니 잘 안 해요. 특히 데이터와 관련된 불만이 많아 서비스 경험 있는 분들은 잘 안 하려고 해요.

 

 

이전에 수리를 하시던 용산 업체에 문의해 보니 수리 비용도 얼마 못 받는데 "외장 하드가 또 고장 났다." "데이터가 사라졌다." 이런 불만이 계속되어 그냥 안 하기로 했다고 해요. 현재로는 외장 하드 수리를 하시려면 인터넷에서 전자기기 수리 업체를 찾아 연락해 봐야 하고 데이터 보존 여부 상담해 보셔야 합니다.

 

내용을 정리하면 씨게이트, 삼성 외장 하드처럼 분리 가능한 모델이면 직접 처리할 수 있고 PCB 일체형일 경우라면 고민해 보셔야 해요. 데이터가 중요하다면 전문 데이터 복구 업체를 찾아 할인을 문의해 보시는 것을 추천하고 데이터가 중요한 게 아니라면 수리 업체 혹은 직접 수리를 시도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