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Recovery Tip

체크디스크 사용법(chkdsk)

슌돌이 2020. 10. 15. 07:00
반응형

하드디스크, 외장 하드, USB 등 저장 매체 파일 시스템 오류를 확인하고 수정해 주는 체크 디스크 사용법입니다.

 

 

체크 디스크는 디스크 볼륨에 오류를 수정하여 정상적인 접근이 가능하게 해주는 유용한 유틸리티이나 파일 시스템 손상 정도에 따라서는 영구적인 데이터 손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백업을 하지 못한 중요 데이터가 있다면 디스크 사본을 생성하신 후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체크디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명령 프롬프트 관리자 권한 실행이 필요합니다.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나오면 chkdsk/f를 사용해서 오류난 디스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chkdsk/f f:

체크 디스크/F 옵션을 사용해서 자동으로 오류를 수정하는 내용으로 여기서 f:는 문제를 해결해야 할 디스크 입니다. 내가 D드라이브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chkdsk/f d: 를 입력해야 합니다.

 

다른 프로세스가 볼륨을 사용중이라고 나올 수 있는데 y를 눌러 볼륨에서 분리하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체크 디스크가 실행되면 각 단계별로 검사와 복구가 진행되면서 오류가 발견될 경우 자동으로 문제를 수정하게 됩니다.

 

완료 시간은 파일 갯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파일에 갯수가 많다면 다소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완료되면 이제 디스크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