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 하드 인식 불가 증상 발생 시 이를 해결하고 데이터를 다시 찾기 위해서는 외장 하드에 어떤 문제가 생긴 건지 정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외장 하드에 데이터 기록면 손상이나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헤드가 손상되었다면 이는 개인적인 해결 방법이 없는데 이런 문제는 외장 하드를 떨어 뜨리거나 충격을 줘서 생길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외장 하드에 빠른 모터 회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이 대부분으로 외장 하드가 고장 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셔서는 안됩니다.
삼성, 소니, 엘지, 씨게이트, WD, 엠지텍 모든 외장 하드 디스크가 동일한 내용으로 10년 이상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10분 후 아무런 사용자 과실없이도 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 게 하드 디스크 이기 때문에 사용자는 항상 중요 파일을 이중으로 백업해 관리해야 합니다.
외장 하드 인식불가 증상시 우선 외장 하드 연결 상태를 다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외장 하드는 반드시 컴퓨터 뒤쪽 USB 포트에 연결해 정상적인 인식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하는데 다른 외장 하드가 정상적으로 연결된다고 해도 혹은 방금 전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해 왔다고 해도 반드시 컴퓨터 뒤쪽 USB 포트에 연결해 인식 여부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컴퓨터 연결시 외장 하드에 귀를 대고 내부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들어보는 것도 중요한데 외장 하드는 정상적인 동작시 처음 헤드가 움직일 때 소리와 모터가 돌아가는 진동 외 다른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내부에서 틱틱 또는 스륵스륵 소리가 반복될 경우 고장으로 봐야 합니다. 이런 소음이 들린다면 확실한 고장으로 해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컴퓨터 뒤쪽에 연결을 했고 내부에서 들리는 이상한 소리도 없다면 디스크 관리자를 확인해 볼륨 오류가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자에서 볼륨 오류가 있다면 드라이브 확인이 안 될 수 있는데 이런 문제는 데이터 복구 프로그램이나 체크 디스크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외장 하드가 디스크 관리자에서 볼륨 용량 확인도 안 되고 이상한 소리도 없지만 여전히 인식을 하지 못한다면 외장 하드 케이스를 분해해 내부 하드 디스크를 직접 연결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WD처럼 일부 외장 하드는 USB 포트가 PCB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분해해도 딱히 확인해 볼 내용이 없습니다.
물리적 고장으로 인해 하드 디스크 인식이 불가하다면 이는 개인적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인터넷에 나와 있는 방법들이라고 해봐야 전부 논리적 오류나 구형 하드 디스크에 한해해 볼 수 있는 내용으로 현재 외장 하드 인식 불가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서비스 센터에서 보증 기간을 확인 후 교체받거나 폐기해야 하고 정말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전문 데이터 복구 업체를 찾아가 의뢰해야 합니다.
씨게이트 외장 하드 보증 기간 확인
https://www.seagate.com/kr/ko/support/warranty-and-replacements/
씨게이트 외장 하드 보증 기간 확인 시 레스큐 기간이 남아 있다면 무료 데이터 복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WD 외장 하드 보증 기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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