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ife

충격 아파트 월패드 해킹 영상 노출 우선 카메라부터 가리세요.

슌돌이 2021. 11. 26. 08:50
반응형

아파트 월패드 대규모 해킹이 사실로 보입니다. 월패드 카메라를 가려두시기 바랍니다.

 

너무나도 충격적인 절대 일어나서는 안될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우리나라 아파트 월패드 해킹 영상이 한 다크 웹에 올라와 판매 중이라고 하는데 아직 정확히 우리나라 영상인지, 언제, 어떤 방법으로 얼마나 많은 영상이 노출된 것 인지 확인되지 않았으나 해커가 올리는 자극적인 영상 썸 네임을 보면 우리나라 아파트 월패드 해킹은 사실인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해커는 영상을 다크 웹에서 0.1 BTC에 판매하고 있는데 공개된 촬영 영상은 고화질은 아니지만 적나라한 사생이 그대도 담겨있고 특정 영상들은 이미지 속 사람이 누구인지 식별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 아파트 월패드 해킹 영상에 대한 얘기는 이미 지난 10월 중순 홍콩의 한 포럼에서 한국 아파트 17만 가구의 월패드 해킹 사진이라 주장하는 내용이 올라오면서부터 알려줬는데 당시 유명 연예인을 포함 유명인사들 사생활이 포함되어 있다 해 논란이 되었으나 전체 영상이 공개된 것은 아니어서 진의를 알 수 없었는데 해커가 다크 웹에서 이 영상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논란이 확산되었고 어 영상 출처에 대한 질문에 해커는 "우리나라 대부분 아파트를 해킹해 영상을 확보했다" 주장했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월패드 해킹 아파트 리스트까지 공개해 버렸습니다.

 

이 월패드 해킹에 대해 보안 전문가들은 모두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로 고급 아파트나 일반 아파트 구별 없이 초등학교 수준의 해킹 기술로 전부 뚫을 수 있고 이런 해킹으로 관리비와 같은 내용을 수정하거나 도촬 및 기기 조작이 가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디폴트 패스워드를 제외하면 그렇게까지 간단한 일은 아닐거라 생각하지만 중요한 건 우리나라 아파트에 도입되어 있는 It 시스템 보안이 굉장히 취약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에 적극적인 권유로 수많은 아파트 브랜들이 IoT, Ai, ICT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도입해 장점으로 내세웠고 스마트홈 해킹, 세대침입과 도촬, 도청 차단 등 안티 해킹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안전하고 편리하다 강조해 왔으나 실상은 어느 곳 하나 제대로 된 곳이 없었다는 게 사실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거기에 이번 아파트 월패드 해킹은 대량으로 영상이 공개되며 큰 이슈가 된 것일뿐 그 이전에도 우리나라 아파트 월패드, 홈 카메라 해킹 및 유출이 꾸준히 발생해 왔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정부 기관에서 아무런 대책도 없었다는 게 놀라울 따름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디폴트 패스워드 변경 권유조차 불법으로 되어 있어 안내가 불가능하고 아파트 홈네트워크 관련 해킹 범죄가 다양한 방법으로 빠르게 늘어나고 있지만 행정 규칙은 3년 넘게 그대로이며, 망분리나 기타 해킹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논의조차 진행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해킹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신속하고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거 같습니다.

 

 

 

 

반응형